본문 바로가기
10가지 수익 파이프라인 만들기 도전/#2도전 스톡 작가

#도전2-9 셔터스톡 첫 업로드 & 승인결과

by 일뿌로 2021. 6. 7.
반응형

셔터스톡 첫 업로드

(10가지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 월 순수익 1000만 원 도전)

크라우드픽 첫 업로드 과정을 마치고 이번에는 셔터스톡 첫 업로드 해보았다
승인 기준이 가장 명확하고 까다롭다는 셔터스톡
크라우픽과 셔터스톡 두 곳을 업로드할 때 승인 결과는 어떻게 될까?
이곳은 승인이 안되는 사진이 다른 사이트에서는 승인이 되고
승인이 되었던 사진이 저곳에는 안될 수도 있고..
어떤 결과와 상황이 벌어질지 조심스레 궁금함도 생겨났다
사실 지금은 두 사이트에 올리고 며칠이 지나 포스팅을 하는 거라
승인 결과는 모두 나왔다
생각지 못한 아주 흥미롭고 재밌는 결과가 나와서 무척 즐거웠다
오늘은 좀 지났지만 저번에 셔터스톡 첫 업로드 했던 과정에 대한 것이다
셔터스톡 업로드 과정은 크라우드픽 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었다
업로드 과정이 어려웠던 건 아니고 해당 키워드를 찾는 시간이 지체가 되었던 것
키워드 단어들이 모두 영어라 한국어로 이해하며 알맞은 것을 찾아야 했고
키워드 개수도 제한이 없다 할 만큼 많이 첨부할 수 있었기에
이왕이면 되도록 많은 검색 키워드를 첨부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다
노하우가 쌓이면 검색 키워드를 선별하고 첨부하는 시간이 단축될 것 같다
실제 검색에 유용하지 못한 키워드도 많이 넣었는지도 모른다

※셔터스톡 업로드 전 주의 사항

PC에 옮겨 사진 파일을 저장할 때 파일명 영어로 해준다면 두 번 손이 가지 않는다
셔터스톡 사진설명으로 업로드할 내용을 파일명(영어)으로 입력해 놓자



크라우드픽 품질조건에 맞는 사진을 그대로 셔터 스톡에도 업로드했다
(크라우드픽은 최소품질 1,024픽셀 이상 / 최대 30MB, MB파일 용량이면 업로드 조건에 만족한다)


셔터스톡 업로드 순서

셔터스톡 contributor 사이트로 접속해 준다 → 로그인 → 기고자 대시보드(콘텐츠 업로드) 클릭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안내문구와 같이 PC에 저장되었는 사진이나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된다
사진 1장씩도 가능하고 여러 장을 함께 업로드할 수도 있다
함께 업로드하는 경우에는 사진설명, 검색 키워드 등을 개별로 입력할 수 없게 되어있기 때문에
같은 사진설명, 검색 키워드로 묶어서 등록할 사진만 한 번에 업로드시키자!


아래는 같은 설명, 같은 검색 키워드를 입력할 사진을 함께 묶어 업로드시켰다


업로드시키고 나면 아래와 같은 안내 화면이 뜨고 세부사항을 입력할 수 있다


왼쪽에는 내가 업로드한 사진이 뜨고 오른쪽 상단을 보면(셔터 스톡 업로드 전 주의 사항 )
사진 파일명이 그대로 사진설명으로 업로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에 옮겨 사진 파일을 저장할 때
사진설명을 영문으로 파일명으로 입력해 놓자


여러 장을 함께 업로드했을 때 화면
사진은 4장이지만 사진설명, 검색 키워드를 비롯한 모든 설정이 개별적으로는 불가능하고
동일하게만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검색키워드 설정!
키워드를 많이 아주 많이 입력할 수 있는 셔터스톡
키워드를 찾고 추려내느라 시간이 조금 걸림
아는 단어가 많이 없어서 복사해서 번역기 돌려서 추려냄
해보면 알겠지만 사진을 업로드하면 우측에 바로 뜨는 키워드들도 있지만
더 많은 키워드 찾기 단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비슷한 사진들이 뜨게 되고
그 사진들 중 3가지를 선택! 나타나는 추천 키워드 활용할 수 도 있다
옵션 더 보기도 있지만 추천 키워드만으로도 키워드량이 많기 때문에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 외에도 셔터스톡 구매 사이트 접속해서 검색해서
해당 작가가 사용한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키워드를 찾고 그 외 카테고리 설정, 위치 설정을 하고 나면 제출을 누른다


평소에 폰에 저장되어있던 사진들 중 7장을 올려 보았다
업로드 테스트용이었다. 보류 중(7개)으로 바뀌었다
얼마나 걸릴지 모르지만... 이제 승인 결과를 기다리자 ^^
크라우드픽과 반나절 늦게 올린 셔터스톡 승인심사는 어느쪽이 더 빠를까? ㅎㅎ


▶▶ 셔터스톡 업로드 과정도 모두 마쳤습니다
두 사이트 모두 업로드 과정은 어렵지 않았다는 점!
굳이 비교하자면 셔터스톡이 시간이 더 걸리네요
영어라는 장벽과 검색어 많이 추가할 수 있는 만큼
키워드 추가 욕심 때문이었습니다 ^^

▶▶ 셔터스톡 & 크라우드픽 승인 결과!
6월 3일 목요일 반나절 차이정도 크라우드픽을 먼저 업로드
6월 4일 금요일 셔터스톡 승인심사 완료 메시지 받음!
(7개 사진 중 한 가지 사진만 승인 통과! - 스톡 사진 첫 승인 ㅠ)
6월 7일 월요일 크라우드픽 승인결과 메일 받음
한 장 사진 승인 나머지 수정요 또는 승인 중
같은 날 조금 후 다시 승인결과 메일 받음
20장 업로드한 사진 중 8장 통과 나머지 적합한 키워드로 수정 요함으로 불승인
재미있었던 건 크라우드픽에서 두 번에 걸쳐 승인심사 결과를 통보받았는데
첫 승인 결과 메일에는 한 장만 통과가 되었고
승인된 그 한 장의 사진은 셔터스톡에서 내가 유일하게 승인통과를 받은 사진과 동일한 것이었다
그리고 셔터스톡에서 거부되었던 사진이 크라우픽에서는 승인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크라우드픽의 해상도 기준에 부합하는 사진을 올렸는데
셔터스톡에서도 승인기준에 전혀 문제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 승인을 받았다는 기쁨 이제 뭔지 알게 되었고
폰 속에서만 있던 나의 사진들이 전 세계 사람들이 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스톡 작가가 되겠다고 공부 시작하고 시간이 꽤 지난 것 같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틈틈이 행동으로 옮겼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이런 기쁨도 느껴 볼 수 있었다

소니WF-1000XM4,에어팟 프로 인기5종 비교

1% 끝을 생각한 디자인

My WordPress Blog

seedsword.com


▦ 6/7 열세 번째 포스팅 완료!
다음 포스팅 셔터스톡 업로드 동영상 업로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