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가지 수익 파이프라인 만들기 도전/#2도전 스톡 작가

#13 스톡 사진 정의 y 스톡 이미지 업체의 역사

by 일뿌로 2021. 7. 7.
반응형

스톡 사진? 스톡 이미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싶으신가요?
이 글을 통해 스톡 사진의 정의를 확인하고 스톡 이미지 업체의 역사를 더불어 살펴봄으로써
"스톡 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더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스톡 사진 정의
  • 스톡 사진 역사
  • 스톡 사진 만들어지는 과정
  • 스톡 사진 용도
  • 이미지 스톡 종류

스톡 이미지 정의

스톡(stock) 사전적 의미

: (상점의) 재고품 또는 비축물, 저장품 / (판매할 상품을 갖춰 두고) 있다
사업체 또는 창고에 보관되고 판매 또는 유통이 가능한 상품(제품의 유형)

▶ 스톡 사진이란? 특정 용도로 사용이 허가된 사진

좀 더 풀이해서 말하자면 상업적 용도로 미리 제작이 되었고 저작권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사진
뿐만 아니라 스톡 영상물, 스톡 음원, 스톡 벡터, 스톡 일러스트 등 다양한 스톡 이미지 형태로 거래가 된다


스톡 이미지 역사

스톡 사진은 Getty와 Corbis 의해 시작했거나 1920년대 미국의 사진작가 로버트 암스트롱(H. Amstrong Roberts)에 의해 시작되었을 거라 추측. "스톡 사진"이라는 용어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지만 1980년대에 시작되었다는 것은 공통된 의견입니다. 상업적 사진이 주로 통용되었고 시간과 금전 등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데 드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80년대 본격적인 사업의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참고: 스톡 사진 간략한 역사 https://www.alamy.com/blog/a-brief-history-of-stock-photography

Alamy 사이트 블로그 발췌 ( 바로가기 : 이미지 클릭 )

pdf 파일로 보기


▼ 한글 번역 ▼

The Stock Photography Timeline 스톡 이미지 타임라인 (한글 번역) - Alamy 블로그 中 -

1920년대
H. 암스트롱 로버츠가 설립한 '로버트 스톡'

1947년
Magnum Photos는 사진작가 Robert Capa, Henri Cartier - Bresson, George Rodger, David Chim Seymour의 네 명의 사진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진기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Magnum은 세계 최고의 사진작가들의 독점인 '클럽'이다.

1951년
PACA가 설립되었으며, 나중에 디지털 미디어 라이선스 협회(DMLA)가 되었습니다. 회사의 사명은 "주장,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미디어 라이선스 커뮤니티의 이익을 증진하고 보호하는 것"입니다.

1957년
Russell Kirsch의 첫 번째 디지털 스캔은 생후 3개월 된 아들의 사진을 스캔하여 176 × 176 픽셀의 디지털 이미지를 만듭니다.

1973년
프랑스 사진사 시아 프레스가 설립되었습니다.

1975년
영국사진도서관협회(BAPLA)는 업계에서 모범 사례를 장려하기 위한 무역 기구로 설립되었다.
디지털카메라를 만드는 첫 번째 시도는 1975년 12월에 처음으로 사진을 찍는 데 23초가 걸린다.

1989년
코비스는 빌 게이츠가 시애틀에 세운 회사이다. 풍문에 따르면, 빌 게이츠는 매달린 그림 대신에 모든 사람들이 벽에 예술을 전시하는 큰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세상을 상상했다.

1990년대 이전
CERN의 영국 과학자 Tim Berners-Lee는 월드 와이드 웹을 발명합니다.
1990년대 초반까지 모든 사진 라이브러리는 물리적 아카이브를 사용했습니다.

1990년대 초
개념적 이미지는 주식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며 수많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성공' 및 '팀워크' 사진이 새로운 진부한 사진이 됩니다.

1992년
팀 버너스 리 경(Sir Tim Berners-Lee)이 스캔한 이미지를 코닥이 만든 사진 CD인 '월드 와이드 웹'에 업고 더할 수 있도록 부탁한 여자 과학 록 밴드 레 호리블 서네트의 첫 번째 디지털 사진이 온라인에 나타난다.

1993년
Mark Getty와 Jonathan Klein은 Getty Investments를 결성하여 크리에이티브 세계에서 기회를 모색합니다.
CEPIC는 독일 베를린에 설립되었습니다. CEPIC는 사진 산업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있어 유럽의 언론, 주식 및 유산 기관을 위해 연합된 목소리를 낼 목적으로 유럽 전역의 20개 국가에 있는 800개 사진 기관과 사진 라이브러리를 연합합니다.

1995년
Getty는 Getty 포트폴리오의 시작을 알리는 Tony Stone을 인수합니다.
코비스는 베트맨을 인수했다.

1996년
Getty가 Hulton 아카이브를 인수합니다.

1997년
Getty Communications에서 PhotoDisc를 획득하여 Getty Images를 형성합니다.
처음에 공공연하게 공유된 사진은 필립 칸이 핸드폰으로 찍은 것이다.

1999년
Alamy는 그의 삼촌 Mike Fischer와 함께 James West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시기에는 소수의 대형 기획사가 증권 사진 산업을 장악하고 있으며 디지털 사진 촬영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Alamy는 독특한 자세로 시장에 진출하여 사진작가들에게 현재 보유하고 있는 것보다 더 높은 비율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업로드의 선택 기준은 오로지 기술적 품질만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사진작가는 이미지 업로드에 더 많은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2000년
브루스 리빙스톤이 iStock 사진을 설립하면서 마이크로스톡이 업계에 진출했다.
아이스톡 사진은 디자이너들이 무료로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로 시작되었다.
드림타임은 로열티 무료 주식 사진 웹사이트로 온라인에 접속한다.
구글 이미지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이미지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장소로 출발한다.

2002년
주피터 미디어는 CEO Alan Meckler에 의해 만들어졌다.
2004년부터 주피터 미디어는 이미지 자산을 획득하기 시작하여 주피터 이미지라고 불리는 별도의 주식 사진 부서를 설립하고, 두 개의 웹사이트를 운영합니다. 하나는 무료 이미지용이고 다른 하나는 저가 마이크로스톡 이미지용입니다.

2003년
셔터스톡은 존 오린저가 뉴욕에서 설립한 회사이다.

2004년
Wikimedia Commons(Wikimedia Commons)는 이미지, 사운드 및 기타 미디어 파일의 온라인 저장소입니다.
Flickr는 Ludicorp가 이미지와 비디오 호스팅 웹사이트로 만든 것입니다.

2005년
로열티 없는 마이크로스톡 이미지 라이브러리 123RF가 설립되었습니다.
Fotolia 는 Thibaud Elziere, Oleg Tscheltzoff, Patrick Chassany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유럽 최대의 마이크로스톡 에이전시가 되었습니다.

2006년
Getty Images는 iStock 사진을 구입하고 마이크로 주식 시장에 진입합니다.

2008년
게티 이미지는 목성 미디어를 획득합니다.

2009년
캐나다 온라인 사진 커뮤니티 500PX는 Oleg Gutstol과 Evgeny Tchebotarev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이전에 포트폴리오 사이트였고, 나중에 스톡 하이토그래피로 변환되었습니다.
플리커 게티 이미지와 함께 주연을 선택한 사용자 사진에 사용하기 위해 대금을 사진을 올릴 수 있는 파트너십을 발표한다.

2010년
Instagram은 Kevin Systrom과 Mike Krieger가 설립한 무료 모바일 앱으로 출시됩니다.

2014년
Getty는 임베디드 뷰어를 발표합니다. 이 뷰어는 임베디드 링크와 교환하여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amy는 Stockimo 앱을 출시하여 iPhone 이미지를 현금으로 바꿀 수 있게 합니다.
Snapwire는 설립자인 Chad Newell과 Sky Gilbar가 공개합니다. 이 플랫폼에서는 구매자가 원하는 이미지에 대해 창의적인 이미지 요약 또는 '요청'을 게시하고, 사진작가는 Snapwire 웹 사이트 또는 iPhone 앱을 통해 사진을 제출하여 응답합니다.

2015년
Adobe(어도비) Fotolia(포토리아)를 인수합니다.

2016년
Corbis는 이미지 라이선스 사업을 VCG에 매각하고 VCG는 Getty Images에 독점 배포 권한을 부여합니다.


선명한 이미지로 보기


스톡 사진 만들지는 과정

이제 막 스톡 작가로 등록한 초보 스톡 작가가 있다고 합시다. 스톡 이미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한다면 어떤 작품을 찍어야 할지 제작하는 데 한결 수월함 얻게 될 것입니다.
먼저 스톡 사진이 나오게 된 배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스톡 사진은 상업적 활용 가치가 있는 이미지로써 광고회사나, 홍보물이나, 출판사 다양한 회사에서 사용합니다 만약 어떤 회사에서 새로운 상품의 출시로 홍보물을 제작해야 합니다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많은 전문인력도 필요하고 장소도 필요하고 장비도 필요할 것이며 적지 않은 자본도 생각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스튜디오에서 광고사진을 촬영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무엇이 필요할까요? 광고기획자, 사진사, 광고모델, 옷과 메이크업(콘셉트 도우미), 스튜디오, 각종 촬영장비, 소품들... 홍보물 한 번 만들는데 이와 같이 엄청난 에너지와 자본이 투입되게 됩니다
하지만 스톡 이미지를 활용한다면 이런 과정을 거치고 않고 홍보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되어 있는 홍보물에 적절한 사진이나 영상 소스들을 찾기만 한다면 이와 같은 많은 에너지와 자본을 절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회사의 니즈와 더불어 발전하게 된 것이 스톡 이미지입니다 회사들의 니즈(needs)를 파악하거나,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것 같은 이미지를 미리 살핀다면 제작에 한결 수월할 것입니다
실제로 노련한 스톡 이미지 작가들은 구매자들이 어떤 사진들을 필요로 하는지 사전에 조사하거나 구매 니즈에 따라 기획을 합니다

참고
⊙셔터스톡 사진작가 등록 하기
⊙크라우드픽 사진작가 가입 등록방법
⊙스톡사진 해상도 기준 확인 방법
⊙셔터스톡 사진 품질, 영상 해상도?


스톡 사진의 용도

● 상업적 용도의 스톡 이미지 : 제품, 서비스, 광고, 홍보, 블로그, 출판사, 보험회사, 건설회사, 의료업계, 배너, 영화사, 홈페이지, 가구회사, 인쇄물, TY, 온라인 동영상, 옥외 광고 등 거의 모든 분야

● 에디토리얼 스톡 사진 :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뉴스 또는 다큐멘터리 등 정보 제공 목적으로 만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지 스톡 종류

스톡사진, 스톡 벡터, 스톡 일러스트, 스톡비디오(동영상), 스톡 음원

소니WF-1000XM4, 에어팟 프로 인기5종 비교

1% 끝을 생각한 디자인

My WordPress Blog

seedsword.com

반응형

댓글